크리스토퍼 리더십 코스는 크리스토퍼 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 운동은 다음의 두 가지 아이디어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세상에서 당신은 유일한 존재이다. 그리고 당신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크리스토퍼의 좌우명은 중국의 고대 속담에서 유래되었다. <어둠을 원망하기보다는 한 자루의 촛불을 켜라>는 뜻이다.
크리스토퍼 리더십 코스의 정신은 1945년 뉴욕 매리놀의 제임스 켈러(1900-1977)신부에 의해 시작됐다. 그는 자신의 저서 "당신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에서 변화를 만들고 어떻게 바뀌는지 통찰력을 갖고 싶어하는 각 개인들과 공감대를 형성했다. 오늘날에도 크리스토퍼의 목적은 변하지 않고 있다.
크리스토퍼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변화되도록 노력하는 것.
크리스토퍼 리더십 코스는 1951년 미시건주의 디트로이트에 있는 크리스토퍼 가이던스 스쿨에서 처음으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코스의 내용은 다른 효과적인 대화를 다룬 코스와 마찬가지로 대중연설과 인간관계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다른 코스와는 달리 크리스토퍼 리더십 코스는 인간 가치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인간의 이성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성에도 호소하고 있다. 미국에서 시작된 크리스토퍼 리더십 코스는 캐나다에 전파됐다. 캐나다 크리스토퍼 리더십 코스는 1953년 처음으로 지역 학부모- 선생님 연합의 장학 기금으로 어섬션 대학(지금은 온타리오주의 윈저 대학으로 개명함)에서 처음 열렸다. 1954년, 첫 번째 크리스토퍼 강사들의 모임이 캐나다에서 열렸으며, 기초적인 미국판본이 특허 등록 되었다. 이 코스는 온타리오의 여러 지역으로 퍼져 나갔고 중심위원회가 자본금을 만들었다. 이 위원회의 공식적인 이름은 루멘연구소이다. 루멘연구소는 코스를 홍보하고 리더를 교육하는 것 외에도 정기적으로 코스의 내용을 발전시켜 캐나다 사람들에게 맞게 수정하였다.
강사 노트의 개발은 코스의 내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시켰다. 1966년에 캐나다 정부는 이 중심위원회에 연방 정부의 특허를 내 주었다. 1989년 1월, 캐나다 이민관리청과 노동부는 크리스토퍼 리더십 코스를 교육학회로 공식 인정했다